부산시 청년 기쁨두배통장은 부산시에서 부산시 거주 청년들에게 지원하는 지원금으로 단순 일회성 지원금이 아닌 청년들이 목돈을 모을 수 있게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를 통해 부산 청년들이 자립기반을 마련하고 미래설계를 지원하고 모은 적립금으로 주거비용, 창업 자금, 결혼자금, 교육비 등 올바른 용도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자세한 신청 자격과 신청 방법을 설명해드릴 예정이며 여러분의 시간은 소중하니 빨간 부분만 읽어도 좋은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

부산청년기쁨두배통장지원금

부산시 청년 기쁨두배통장은 청년이 10만 원/20만 원/30만 원 적립 금액을 택하고 적립기간도 고르면 이에 해당하는 금액만큼 부산시에서 4천 명의 청년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만기에 해당하는 이자도 정해져 있어서 신청자 본인이 매월 저축액과 적립기간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금액은 최대로 지원받을 수 있는 30만 원, 18개월입니다.

 

그 이유는 자산형성 지원사업은 한 번밖에 참여를 못하기 때문입니다. 향후 어떤 청년 지원사업이 등장할지 모르지만 현재로써는 한 번이라도 수혜 받으면 유사 사업에 지원을 못하기  때문에 최대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을 선택하시는 걸 권유드립니다.

 

또한 중도해지를 할 경우 타 자산형성 사업 참여에 제한을 둘 수 있기 때문에 중간에 부산시 외 지역으로 이사를 갈 예정이면 신청하지 않는 걸 추천드립니다.

 

중간에 온라인으로 금융 관련 교육 1회는 서민 금융 진흥원과 부산 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로 들어야 하니 약정 체결 후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신청자격

부산청년기쁨두배통장신청자격

부산시 청년 기쁨 두배 통장 신청자격은 4가지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 공고일(5월 23일) 기준 부산시에 주민등록을 둔 자

- 만 18세 ~ 만 34세 이하(1987년생 ~ 2004년생)

- 공고일 기준 본인 근로소득금액이 세전 월 273만 원 이하

- 공고일 기준 부양의무자(부모, 배우자)의 소득인정액이 중위소득 120% 이하

 

위 네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신청이 가능하며 본인의 근로소득금액이 궁금하면 고용 산재보험 토털 서비스 > 정보조회 > 개인별 부과고지 보험료 조회 에서 월평균보수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부양의무자는 부, 모, 배우자의 소득을 포함하여 계산을 합니다. 세대가 분리돼 있어도 소득은 포함해서 계산합니다. 가구원수의 기준은 부, 모, 배우자, 자녀가 존재하면 무조건 포함하며 주민등록상 동일가 구안에 형제, 자매, 조부모가 있으면 그 사람들도 포함합니다. 본인은 가구원수 및 소득에서 제외됩니다.

 

단, 부모/배우자/자녀의 소득은 중위소득 120% 안에 포함해서 계산하지만 형제/자매/조부모는 포함해서 계산하지 않습니다. 복잡하신 분들을 위해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부산청년기쁨두배통장중위소득

부, 모, 형, 여동생, 본인 포함해서 5명이 주민등록상 같이 거주하고 있으면 본인은 가구원수에서 제외해 4인 가구를 기준으로 부, 모 소득만 포함해서 6,145,296원 이하이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형, 여동생은 가구원수에만 합치고 소득 계산에서는 제외되기 때문입니다.

 

위 네 가지 조건 외에는 자격을 살펴보지 않아 공무원, 공기업 근로자, 육아휴직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육아휴직자는 휴직 전 급여가 기준이 됩니다.

 

부산청년기쁨두배통장신청제외

위 대상은 부산시 청년 기쁨두배통장 지원에서 제외됩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청년 재직자 내일 채움공제, 청년 내일 저축계좌, 서울시 희망 두배 청년 통장,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 대전 청년희망 통장 등 지자체 자산형성 지원사업 참여자는 제외됩니다.

 

또한 군복무자 및 부산시 기쁨 카드 사업 참여자도 지원이 제한됩니다. 이외에는 직업, 학력 불문하고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부산청년기쁨두배통장신청방법

부산시 청년 기쁨두배통장의 신청기간은 6월 9일(목) 09시부터 6월 22일(금) 18시까지로 9일 09시 이후로는 24시간 동안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지만 마지막 날 22일은 18시까지 신청서 작성 및 첨부서류까지 업로드하여야 합니다. 그러니 마지막 날 전날까지는 신청하시는 걸 권유드립니다.

 

신청방법은 오로지 홈페이지에서만 접수 가능합니다.

 

📌

부산 청년 기쁨 두배 통장 신청 홈페이지

 

자세한 문의사항은 부산 경제 진흥원 콜센터(1833-3044)로 전화를 하면 상담과 문의가 가능합니다.

 

최종 대상자 선정일은 8월 5일이며 별도의 문자통지가 없을 수 있으니 부산시 홈페이지 및 부산 청년 플랫폼에서 확인을 직접 한 후 기한 내에 약정 체결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제출서류

부산청년기쁨두배통장제출서류

제출 서류는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할 때 대부분 작성이 가능하며 직접 발급할 서류는 4가지 밖에 없으니 4가지 서류는 직접 발급하면 되겠습니다.

 

- 주민등록 초본, 주민등록등본

📌

정부 24 (gov.kr)

 

- 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 로그인 > 메인화면 자격 이력내역서 선택

📌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털 서비스

 

소득, 재산 부문 작성이 어려우실 수 있는데 특히 부모 소득을 모를 경우에도 대략만 입력해도 부산시에서 서류 검토할 때 자체적으로 계산해서 신청서를 수정하니 부담 가지지 않고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신청서 작성할 때 선택한 저축 금액과 기간은 중간에 변경할 수 없으니 신중하게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부산청년기쁨두배통장추가서류

소득확인이 어렵거나 기타 특이사항인 신청자는 아래 서식을 다운로드한 후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

신청 서식.hwp
0.07MB

 

- 중소기업 재직 청년 필수 지원 알아보기

 

청년 내일채움공제 :: 자격, 신청방법 정리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 차이로 인해 청년들은 취업에 망설이게 되고 기업은 좋은 인재들을 구인하지 못하는 괴리감을 상충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이 제도

wooreumy.tistory.com

- 중소기업 재직 청년 교통비 지원 알아보기

 

청년 동행카드 :: 신청 정리

청년 동행카드는 교통 여건이 열악한 중소기업에 근로하는 청년들을 위해 지원하는 교통비 지원 제도입니다. 과거와 다르게 높아진 생활 물가 대비 근로 소득의 증가율은 미비한 만큼 청년들의

wooreumy.tistory.com

부산청년기쁨두배통장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