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나는전은 제주도의 지역화폐로 지역 자금의 역외유출을 막고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고 지역상권을 보호하기 위해 출시된 상품권 및 카드입니다. 비단 제주도민들에게만 사랑받고 있는 것뿐만이 아니라 제주지역 여행객들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저 역시 이번 여행에서 잘 사용하고 왔습니다. 여러분의 시간은 소중하니 빨간 부분만 읽어도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탐나는전카드

혜택

탐나는전혜택

▶ 4월 중 탐나는 전 사용 마감

 - 지역 화폐 예산이 소진됨에 따라 4월 중, 정확히 언제 까지일지는 모르겠지만 탐나는 전 사용이 마감됩니다. 언제 다시 재개될지 모르는 만큼 남은 기간 동안 활용이 필요합니다.

 

▶ 충전시 10% 추가 적립

 - 예를 들어 만원 충전 시 1천 원 추가 적립돼 1만 1천 원 이용 가능

 

▶ 월 최대 30만 원 사용 한도

 - 연 한도 500만 원까지 충전 가능

 - 월 한도인 30만 원까지 충전할 경우 10%인 3만 원을 추가 지급해 33만 원 사용 가능

 - 이전까지는 월 사용한도가 70만 원이었지만 3월에 30만 원으로 변경

 

▶ 연말정산 소득공제

 - 카드 이용 시 30%, 전통시장 이용 시 40%

 - 체크카드로 발급 시 별도의 소득공제 신청 불필요

 - 선불카드로 발급 시 탐나는 전 앱에 카드 등록하면 자동 적용

 - 소득공제 완료된 경우 내 지갑 > 등록한 카드 상단"소득공제 신청 완료"문구 확인

 - 문구가 보이지 않으면 앱에서 메뉴 > 카드 > 소득공제 신청

 - 지류 이용 시 현금영수증 가능

 

▶ 삼성 페이 등록 가능

 - 선불카드는 불가능하며 체크카드만 가능

탐나는전체크카드탐나는전선불카드

 

구입 방법

▶ 체크카드 발급

 - 국민카드 홈페이지, 탐나는전 앱에서 발급

 - 영업일 기준 3~10일 소요

 - 발급 후 앱에 카드 사용 등록 필수

 - 제주도 내 KB국민은행 영업점 방문

 - 충전 시 10% 할인은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혜택이며 국민카드에서 제공하는 자체 혜택도 존재하므로 지속적으로 탐나는전을 사용하는 제주도민은 체크카드로 발급이 유리합니다.

탐나는전발급
탐나는전국민은행

▶ 선불카드 발급

 - 탐나는전 앱에서 발급

 - 앱에서 발급 후 카드 사용 등록 필수

 - 제주도 내 농협은행, 지역농협 본점, 축협 본점, 제주은행 내방

탐나는전코나카드

▶ 지류 상품권 구입

 - 제주도 내 농협은행, 제주은행, 지역농협, 신협, 새마을금고 내방

 - 5천 원, 1만 원, 5만 원권으로 판매하며 1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

 - 예를 들어 5만 원권 구매 시 4만 5천 원 내고 구입 가능

 - 현금으로만 구입 가능

 - 사용 후 현금영수증 가능

 

카드 충전

▶ 카드 등록 후 계좌 연결하기

 - 연결할 계좌는 어떤 은행이든지 상관없습니다

 

▶ 계좌 연결 후 카드 충전 가능

 - 앱 메인 화면에서 카드 충전 선택

 - 22년 3월 기준 월 30만 원 한도로 충전 가능(4월 기준도 30만 원)

 - 최소 충전 금액은 3만 원

 - 환불은 충전 후 80% 사용하면 나머지 잔액에 대해서 환불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3만 원 충전했을 경우 2만 4천 원 이상 사용했을 시 나머지 금액 환불 신청이 가능하며 환불은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입금이 됩니다.

탐나는전충전

 

▶ 반드시 충전 후 사용 하기

 - 체크카드 이용 시 충전하지 않고 이용 시 충전금액이 결제금액보다 적으면 연동된 체크카드 계좌에서 자동으로 빠져나가며 선불카드 이용 시에는 결제가 가능하지 않습니다.

 

사용 가맹점

▶ 제주도 전 지역 사용 가능

 - 삼만여 개가 넘는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

 

▶ 주유소 사용 가능

 

▶ 대중교통 일부 사용 가능

 - 체크카드로 발급 시에는 후불교통카드 기능 추가 가능

 - 교통카드 기능 추가 시 버스 사용 가능

 - 택시 사용 불가

 

▶ 재난지원금 사용처와 동일

 - 스타벅스, 맥도널드 등 매장 사용 불가

 

▶ 하나로마트 사용 가능

 - 2022년 3월 일부 동 지역 하나로마트, 하귀농협 하나로마트 사용 불가

탐나는전사용처
사용불가 매장

 

▶ 광주여행에서 사용할만한 지역화폐 알아보기

 

광주은행 상생카드 :: 충전, 발급, 사용처 총 정리

광주 상생카드는 전라도 광주광역시의 지역화폐로 현재 출시 2년 만에 누적 사용액 1조 원을 돌파할 만큼 지역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카드입니다. 지역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해주고

wooreumy.tistory.com

 

▶ 인천여행 때 사용할만한 지역화폐

 

인천 이음카드 :: 신청, 캐시백, 사용처(2022년 업데이트)

인천 이음카드는 인천시의 지역화폐로 2020년 출시돼 2022년 1월 말 기준 가입자 수가 226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누적결제액은 9조 원을 넘어 지역경제활성화와 지역 소상공인의 버팀목이 되고 있

wooreumy.tistory.com

제주탐나는전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