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조합원 가입조건과 혜택 및 배당금에 대한 설명에 드리기 앞서 모든 내용은 전국 단위농협(지역농협)에 동일하게 적용돼지만 세부적인 방법과 혜택은 차이가 있음을 알려드리며 기본적으로 참고하시는데 도움이 되 실 것입니다. 최근 농민 수당, 직불금 등을 위해 귀농을 통해 농사를 지으려고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농사를 지으려면 기본적으로 농협이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시간은 소중하니 빨간 부분만 읽으셔도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조합원 가입조건
설명하는 농협의 범위는 지역농협입니다. 일명 단위농협이라고 불리며 원협과 축협을 포함해서 설명드립니다.
가입조건으로는 가입하려는 농협 소재지에 농지가 위치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지역농협끼리 중복 가입은 불가능합니다. 지역 불문해서 두 개의 지역농협은 가입이 불가능하며 지역농협과 원협, 지역농협과 축협, 지역농협과 원협 및 산림 농협 등 다른 농협 조합원은 중복 가입이 가능합니다.
조합원에 가입하기 위한 자격으로는 아래 7가지 조건 중 한 개 이상을 충족해야 가입이 가능합니다.
하우스 재배로는 100평만 있으면 되고 밭작물은 200평 이상이 충족돼야 하고 논농사 같은 경우에는 300평 이상입니다.
조합원 가입방법
첫째, 원하는 농협에 내방합니다. 소재지에 농협이 여러 개 있는 경우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농협은 논 소재지와 가까운 농협이 농사짓기에는 수월합니다.
둘째, 출자계를 방문해 가입 신청 서류를 작성합니다. 가입신청서는 현장에서 작성할 수 있으며 필수적으로 있어야 할 서류는 농업경영체 등록확인서, 임대차 계약서, 농지원부 중 한 개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내방 전 서류를 먼저 취득해 놓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셋째, 가입 신청 후 해당 농협 이사회에서 가입이 허락되면 출자금 납입 후 가입이 완료됩니다. 출자금 최소 기준은 농협마다 상이합니다. 출자금은 탈퇴 시에도 받을 수 있으니 여윳돈 정도만 납입하시는 것이 좋으며 출자금에 대한 배당 금리는 시중 은행 금리보다 훨씬 높고 3천만 원까지는 비과세가 적용되니 여윳돈 납입하기에는 좋습니다. 출자금 비과세 한도는 지역농협뿐만 아니라 2 금융권 새마을금고, 신협 등에 모두 합산해서 적용됩니다.
조합원 혜택
조합원 혜택으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교육지원사업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지원사업비는 농협에서 조합원을 위해 소요되는 경비로 각 농협마다 내용이 상이하니 확인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대체적으로 조합원 자녀 장학금, 경조사는 있으니 기준과 실적을 확인해야 합니다.
둘째, 대출금 우대금리가 있습니다. 물론 없는 농협들도 있긴 합니다. 농협은 조합원이 주인인 만큼 조합원에 대한 우대 정책들도 있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셋째, 출자금 비과세 한도와는 별도로 예적금 비과세 한도 3천만 원이 부여됩니다. 단, 농어촌 특별세는 냅니다. 예적금 비과세 한도도 2금융권 합산해서 적용되며 조합원뿐만이 아니라 준조합원 가입 시에도 비과세 한도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준조합원은 신분증과 오천 원만 내면 즉시 가입도 가능하니 준조합원 가입으로 비과세 혜택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조합원 배당금
조합원은 매년 연도말 결산 이후 두 가지 배당금을 받게 됩니다. 각 농협의 손익 수준에 따라 배당률이 달라지므로 조합원의 결산보고서 등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첫째, 출자배당은 납입한 출자금에 대한 배당입니다. 해당 은행 1년 예금 평균 금리에 최대 2%까지 가산해서 배당을 해줍니다. 예를 들어 작년 시중은행 평균금리가 1.4% 정도였는데 여기에 2%만 가산해도 3.4%의 배당률을 받게 됩니다. 심지어 3천만 원까지는 비과세이고 탈퇴할 때만 찾을 수 있으니 탈퇴했을 때는 꽤 큰 금액일 가능성이 큽니다. 배당 지급 방식은 농협마다 상이하며 현금으로 지급하는 경우도 있고 출자금에 대해 또 재투자를 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둘째, 이용고 배당을 지급합니다. 이용고 배당이란 농협 사업 이용에 대한 결과를 환산해서 지급하는 배당입니다. 사업 이용 점수는 농협마다 상이하며 보편적으로 대출, 예적금, 보험, 카드, 농약, 마트 등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농협 콕 뱅크 앱을 통해서 배당 내역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조합원의 의무 중 하나는 해당 농협을 이용해야 하는 의무가 있으니 권리를 주장하기 전에 의무를 먼저 이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생활정보 > 농업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농협중앙회 농협은행 차이, 하는일 (0) | 2022.08.15 |
---|---|
지역농협(단위농협)과 농협중앙회(중앙농협)의 차이 (0) | 2022.08.15 |
지역농협 연봉, 현실, 채용 정리 (0) | 2022.08.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