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다이로움 카드는 익산시 지역화폐 체크카드로 앱으로 금액만큼 충전 후 사용하는 선불카드입니다. 익산시 내 에서만 사용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혜택 지급률이 10% 선충전 + 10% 캐시백으로 총 20%로 압도적인 혜택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정도의 금액은 전국 최고 수준의 지급률로 익산 시민이라면 반드시 사용해야 할 카드입니다. 그래서 다이로움카드의 신청방법과 사용처, 충전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익산 다이로움 카드 신청 방법

익산 다이로움카드는 인근 군산의 지역화폐인 지류상품권과 다르게 오로지 체크카드로만 발급되는 지역화폐 카드입니다. 그래서 체크카드 발급이 먼저 필요한데 총 세 가지의 발급 방법이 있습니다.

✅ 지역농협 내방 후 발급
익산시 지역농협에 내방하신 후 발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발급 시에는 체크카드 발급을 위해 농협계좌가 필요하며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중앙회인 농협은행이 아닌 지역농협만 발급이 가능한데요. 농협은행과 지역농협을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간판을 자세히 보시면 농협은행은 <농협은행 익산지점>이런 식으로 농협은행이라고 정확히 명시돼 있습니다. 반면에 지역농협은 <익산농협 XX지점>, <황등농협> 이런 식으로 만 쓰여있습니다.

 

+ 지금은 지역농협 뿐만 아니라 농협은행 방문 후 발급도 가능합니다

✅ 하나은행 내방 후 발급
처음에는 익산시 하나은행에서만 발급이 가능했는데 지역농협까지 발급이 가능한 걸로 변경이 됐었는데요. 익산시 내에 있는 하나은행에 방문하시면 바로 발급이 가능하실 것입니다.

✅ 착한페이 앱으로 신청
은행은 영업시간이 제한적이다 보니 바쁘신 분들이라면 방문이 어려울 수 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착한 페이> 앱을 다운로드하신 후 절차에 따라 진행하시면 카드를 손쉽게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착한 페이 앱은 다이로움카드를 사용할 때 금액을 충전할 때 반드시 필요한 앱이니 은행에서 방문을 하셔도 깔아 두셔야 합니다.

 

익산 다이로움 카드 충전 및 한도

1. 착한페이 앱 다운
애플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착한 페이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2. 착한 페이 앱 메인 화면에서 충전하기를 눌러주세요.

익산다이로움카드충전

3. 원하는 금액만큼 선택해서 충전하면 끝

익산다이로움카드충전한도

다이로움카드의 충전한도는 한 달에 백만 원입니다. 이전에 오십만 원이었는데 2021년 중간에 백만 원으로 한도를 늘렸습니다. 2번 사진을 보시면 빨간 테두리 안에 +얼마가 쓰여있는데요. 해당 금액만큼 추가적으로 바로 충전을 해준다는 말입니다. 백만 원권 위에 보면 빨간 테두리가 없죠? 그러면 백만 원권으로 충전을 해도 추가적인 충전이 없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빨간 테두리가 있는 액수만 귀찮으시더라도 여러 번 충전하셔야 합니다. 한 달에 최대한도가 백만 원이고 10%를 추가로 충전시켜주니 십만 원을 혜택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에 다이로움카드 잔액보다 결제할 금액이 많았는데 결제를 했을 경우에는 계좌에서 돈이 바로 빠져나가고 캐시백도 제공되지 않습니다.

 

📌 2022년 9월부터 충전방식 변경!

 - 기존에 10만원을 충전하면 즉시 1만 원을 지급해서 11만 원을 바로 사용 가능했지만 9월부터는 10만 원을 충전하면 10만 원만 지급되며 충전된 금액을 사용하면 10% 캐시백이 즉시 지급됩니다. 즉, 10% 혜택을 바로 지급하는것에서 사용 후 지급으로 바꼈습니다.

 

일전에는 10만 원 충전하면 1만 원을 바로 지급해서 11만 원을 바로 사용 가능했지만 9월부터는 10만 원을 충전하면 10만 원까지만 사용 가능하고 즉시 1만 원이 지급돼 1만 원은 다른 걸 살 때 이용해야 합니다.

 

또한 기존에는 100만 원 한도까지 10% 충전 혜택을 부여했지만 9월달부터는 50만원 충전금액까지는 10% 인센티브를 주지만 50만원 초과금액부터 100만원까지는 5% 인센티브로 감소됩니다. 그래서 기존에는 100만원 충전 시 10만 원의 혜택을 봤지만 9월부터는 7.5만 원으로 감소됩니다.

 

충전방법은 동일하며 충전 혜택 지급 방법과 충전 혜택 한도만 변경됐습니다.

 

📌 2023년 9월부터 충전방식 변경!

정부의 정책 변화로 연 매출 30억 이상 가맹점은 사용이 제한되는점과 함께 지역화폐 최대 지급률이 정해져 다이로움 카드의 헤택도 10%로 변경 됐습니다.

 

충전 시 충전 금액의 10%를 인센티브로 주고 기존에 주던 캐시백제도는 사라졌습니다. 예를 들어 10만원 충전하면 11만원 사용하는걸로 이제는 끝났습니다. 한도는 70만원으로 동일합니다.

 

혜택이 너무 줄어 아쉽지만 지금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충전방법은 동일하며 충전 혜택 지급 방법과 충전 혜택 한도만 변경됐습니다.

 

익산 다이로움 카드 페이백

한 달에 백만 원을 충전하면 십만 원을 추가로 적립해주고 있는데요. 충전해둔 금액에서 사용할 때마다 10%가 페이백 예정이 됩니다. 그러니까 백십만 원을 모두 사용하시면 십일만 원이 캐시백이 돼야 하지만 최대 페이백 한도가 십만 원이므로 십만 원만 캐시백이 됩니다. 전월 달에 사용하지 않고 남은 충전 금액도 다음 달에 사용해도 캐시백이 됩니다. 손쉽게 생각하시려면 1번 사진을 보면 구매형에 있는 잔액만큼은 계속해서 유지되고 캐시백이 되는 것입니다.


캐시백은 소비촉진 지원금이라는 이름으로 20일에 착한 페이 앱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현금지급이 아닌 다이로움카드 충전식으로 지급됩니다. 앱에 들어가시면 이만큼 캐시백이 됐다고 나오면서 수령하라고 말이 나오니 수령하시면 됩니다.


캐시백 한도가 10%(십만 원)이므로 충전 시 10% + 캐시백 10%로 20%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통 체크카드의 혜택이 1%도 안되고 신용카드들도 3~5% 정도인데 20%는 말도 안 되게 좋은 혜택이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부디 이 혜택이 사라지지 않기를 바라면서 지내고 있습니다.

 

📌 2022년 9월부터 페이백 한도 변경!

 - 기존에는 100만 원 충전금액의 10%인 최대 10만원을 다음달에 페이백해줬지만 9월달부터는 50만원 사용금액까지는 10% 페이백, 50만원 ~ 100만원 사용금액은 5% 페이백으로 혜택이 축소됐습니다.

 

그래서 기존 페이백 한도가 최대한도가 10만 원이었지만 7.5만 원으로 축소됐습니다.

 

이번 9월 다이로움카드 정책 변경으로 변경된 점을 총 정리해보겠습니다.

 

1. 충전 인센티브 방식 변경(즉시 지급 → 사용 후 지급)

2. 충전 혜택 한도 변경(기존 100만 원까지 10% → 50만 원까지 10%, 50만원 초과 5%)

3. 페이백 혜택 한도 변경(기존 100만원까지 10% → 50만원까지 10%, 50만원 초과 5%)

4. 귀금속 업종 한도 변경(기존 한도 제한 없음 → 월 30만 원, 연간 200만 원)

 

기존 익산 다이로움카드는 전국 최고 혜택을 지급하고 있었지만 9월부터는 혜택이 축소된 것입니다. 기존에는 최대 20만 원 혜택을 볼 수 있었지만 이제는 15만 원이 최대 혜택입니다. 평소에 50만 원까지 사용하는 분들은 전혀 타격이 없으며 50만원 이상 사용하는 분들은 다소 아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 혜택도 전국 최고 수준이기 때문에 저는 앞으로도 애용할 예정입니다.

 

정책 변경으로 인해 다이로움 카드 캐시백제도는 사라졌습니다.

 

익산 다이로움 카드 사용처

익산시 다이로움 카드 사용처는 익산시 내 가맹점에서는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맹점을 신청한 곳만 사용이 가능하지만 익산시 카드 사용이 가능한 웬만한 곳은 신청했으며 실제로 제가 사용하는 동안은 한 번도 사용 안된 곳이 없었습니다. 확실한 걸 원하시면 결제 시 한번 물어보시거나 결제대 근처에 다이로움카드 사용 가맹점이라고 붙어있을 것입니다. 다만 제한되는 곳이 있습니다.

- 대형마트(롯데마트, 홈플러스, 이마트)
- 기업형 슈퍼마트(롯데슈퍼 등)
- 일부 다이소, 올리브영, 맥도널드
- 본사 직영점 혹은 가맹점 등록지가 익산시가 아닌 경우

소상공인들을 위해 만든 지역화폐이므로 대기업 가맹점들에서는 사용이 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사용이란 다이로움카드의 충전된 금액이 빠져나가지 않는다는 말로 위 업체에서 결제는 됩니다. 근데 충전해놓은 금액에서 빠져나가지 않고 계좌에서 바로 빠져나가며 캐시백도 제공이 안됩니다. 다이로움카드 사용도 되지만 캐시백이 되지 않는 업체들도 있습니다.

익산다이로움카드사용처

익산시에서는 매출 상위 100개소에 대해서는 캐시백 혜택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위 명단은 다이로움카드 앱에 들어가면 나와있습니다. 정확히 아셔야 하는 점이 다이로움카드 사용(충전된 금액 빠져나가기)은 가능하고 페이백만 안 되는 것입니다. 즉, 20% 혜택 중 10%만 제공하는 것입니다.

일부 하나로마트 제외하고는 모두 사용 가능하며 대형병원과 익산시 내 웬만한 주유소는 페이백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익산시에서 공공 택시 앱 다이로움 택시를 출시해 이용시 다이로움 카드 페이백도 지급되고 마일리지도 적립되니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익산 다이로움 택시 할인코드 G5JOFT

익산 다이로움 택시는 익산시에서 2022년 5월 25일 출시된 익산시 콜택시 앱입니다. 기존에 다이로움카드로도 택시 사용이 가능했으나 카카오 택시처럼 앱으로 결제는 불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익

wooreumy.tistory.com

익산다이로움카드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